안녕하세요. 갓팁입니다.
오늘(10월9일) 롤 9.20 패치노트가 본섭에 적용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로 공식 패치노트는 다소 보기 불편한 점이 많다고 생각해서
최대한 보기 쉽게 수정을 거쳐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핵심내용
아이번 원거리 챔피언으로 변경.
9개 챔피언의 버프&너프 등 변경사항.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벨런스 조정.
10가지 버그 수정.
신규 챔피언 스킨 예고.
"플레이어 여러분 안녕하세요. 리그 오브 레전드 10주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가렌, 샤코 및 빅토르와 관련된 대규모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이와 같은 큰 규모의 변경사항은 '업데이트'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특정 챔피언을 자주 플레이하는 분들에게 기대감을 줄 수 있고 챔피언의 스킬 구성을 더 흥미롭게 하면서 불편함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 여러분이 챔피언으로부터 기대하는 특성에 정확히 부합함과 동시에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플레이 방식을 제공하여 현재, 과거 및 미래에도 언제나 매력적인 챔피언을 선사하고자 하는 목표도 있습니다.
이외의 변경사항은 소규모로 유지됩니다. 이제 점차 월드 챔피언십 관련 준비에서 2020년 프리시즌 변경사항 확정 및 조정으로 옮겨가고 있기 때문이죠. 그럼 시작해 볼까요?"
-Riot-
챔피언
아이번
이제 아이번은 원거리 챔피언으로 분류되며 룬, 아이템 등이 그에 알맞게 적용됨.
기본 공격 사거리 : 125 -> 475
수풀 가꾸기 (W)
[삭제] 아이번의 기본 공격 사거리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빅토르
버그수정
마공학 핵의 능력치 수치가 다음 레벨업이 아닌 구매 시 업데이트됨.
죽음의 광선 파동을 따라 일어나는 폭발의 범위가 증강되기 전의 죽음의 광선 범위와 같아짐
힘의 흡수 (Q)
보호막 흡수량 : 최대 마나의 8%(+주문력의 15%) -> (레벨에 따라 30~115)(+주문력의 15%)
중력장 (W)
증강: 붕괴 : 중력장에 의해 기절한 적들이 중앙으로 끌려감 -> 스킬에 적중된 적의 이동 속도 1초 동안 20%감소 (혼돈의 폭풍으로는 발동되지 않음)
혼돈의 폭풍 (R)
피해 주기 : 2초 -> 1초
피해 횟수 : 3 -> 6
초당 피해량 : 130/210/290(+주문력의 85%) -> 65/105/145(+주문력의 45%)
증강: 가속도 혼돈의 폭풍 이동 속도 : +20%(이속 최소200, 최대 300) -> +25% (이속 최소 250, 최대 375)
[신규] 빅토르가 처치당해도 혼돈의 폭풍이 적 챔피언을 추적합니다.
[신규] 혼돈의 폭풍이 지형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루스
공격력 : 59 -> 61
마나 재생 : 7.34 -> 8
마나 : 360.5 -> 360
체력 : 499 -> 500
소나
파워 코드 (패시브)
중첩 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자원 표시 추가. (소나에게만 표시)
샤코
공격력 : 66 -> 63
성장 공격력 : 3.5 -> 3
암습 (패시브)
평타 피해량 : 뒤에서 공격시 (레벨에 따라10~25)(+추가 공격력의 15%)의 추가 피해(치명타 적용 가능)
양날 독 피해량 : 뒤에서 공격시 (레벨에 따라15~50)(+주문력의 10%)의 추가 피해
속임수 (Q)
은신 지속시간 : 1.5/2.25/3/3.75/4.5초 -> 2.5/2.75/3/3.25/3.5초
쿨타임 : 16/15.5/15/14.5/14초 -> 12/11.5/11/10.5/10초
피해량 : 10/20/30/40/50(+추가 공격력의 40%)(+주문력의 30%) -> 25/35/45/55/65(+추가 공격력의 25%) 뒤에서 사용시 130%의 치명타 피해
[삭제] 이제 투명 상태에서의 첫 번째 평타가 속임수의 쿨타임을 감소시키지 않음.
깜짝 상자 (W)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의 모든 적들을 공격함.
공포 이동 속도 감소량 : 모든 적 100으로 감소 -> 미니언 및 몬스터 60, 챔피언 100으로 감소\
[신규] 광역 피해 : 15/20/25/30/35(+주문력의 10%)
[신규] 챔피언이 아닌 대상 공포 지속시간 : 2초
양날 독 (E)
피해 종류 : 물리 피해 -> 마법 피해
피해량 : 55/80/105/130/155(+추가 공격력의 60/75/90/105/120%)(+주문력의 75%) -> 70/95/120/145/170 (+추가 공격력의 80%) (+주문력의 60%)
체력 비례 추가 피해량 : 상대방의 잃은 체력에 비례 0~50%의 추가 피해 ->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
환각 (R)
작은 깜짝 상자 발동 시간 : 2초 후 발동 -> 즉시 발동
피해량 : 200/300/400(+주문력의 100%) -> 150/225/300 (+주문력의 70%)
공포 지속시간 : 0.75/1/1.25초 -> 1초
[신규] 광역 피해 : 10/20/30 (+주문력의 10%)
키아나
이쉬탈의 칼날 (Q)
기본 피해량 : 80/100/120/140/160 -> 60/85/110/135/160
판테온
버그수정
쓰레쉬 - 어툼의 통로 이용시 0.2초 이내에 혜성의창, 방호의 도약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던 문제 수정
혜성의 창 (Q)
기본 피해량 : 75/115/155/195/235 -> 75/110/145/180/215
리산드라
방어력 : 20.216 -> 22
냉기의 지배 (패시브)
주문력 계수 : 30% -> 50%
서릿발 (W)
주문력 계수 : 50% -> 70%
가렌
성장 공격 속도 : 2.9% -> 3.65%
체력 : 616.28 -> 620
성장 체력 : 84.25 -> 84
인내심 (패시브)
체력 재생 : 렙에따라 5초당 최대 체력의 2/8% -> 렙에따라 5초당 최대 체력의 1.5~10.1%
체력 재생 발동 조건 : 11레벨 이전 - 9초 동안 미니언이 아닌 대상에게 피해를 입지 않을시. 11레벨 이후 - 4초 동안 에픽 몬스터, 포탑,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지 않을시. -> 7초 동안 에픽 몬스터, 포탑,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지 않을시.
[삭제] 가렌의 체력이 최대 체력의 25/50%(레벨에 따라) 이하일 때 인내심의 체력 재생량이 두 배로 증가하지 않음.
결정타 (Q)
버그 수정 - 가렌이 둔화되면 결정타가 사용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크게 증가하던 문제 수정.
[신규] 이제 결정타의 사용 전 준비 시간이 기본 공격처럼 공격 속도에 따라 증가함.
용기 (W)
유닛 처치 시 방어력, 마법 저항력 증가량 : 1스택 0.33, 최대 50 -> 1스택 0.25, 최대 30
보호막 가동 : 첫 0.75초 동안 강인함 +30%, 입는 피해 감소 +30% -> 첫 0.75초 동안 강인함 +60%, 최대 체력 10%의 보호막 생성.
심판 (E)
회전 횟수 : 5~10(레벨에 따라 1~16) -> 7(공격 속도 20%마다 +1)
회전당 피해량 : 14/18/22/26/30(+공격력의 36~40%) -> 8/12/16/20/24(+레벨에 따라 0~8)(+공격력의 32~40%)
추가 피해량 : 단일 대상 적중 시 피해량 +33% -> 가장 가까운 적에게 추가 피해 +25%
방어력 감소 효과 발동을 위한 회전 횟수 : 4 -> 6
[신규] 이제 심판의 회전당 정복자 중첩이 1회씩 쌓임.
데마시아의 정의 (R)
피해량 : 175/350/525(+대상이 잃은 체력의 28.6/33.3/40%)의 마법 피해 -> 150/300/450(+대상이 잃은 체력의 20/25/30%)의 고정 피해
[삭제] 이제 지난 5분 동안 가장 많은 아군을 처치한 적을 악당으로 지정하지 않음.
[신규] 사용한 대상을 1초 동안 볼 수 있으며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져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음.
블리츠크랭크
방어력 : 44 -> 40
성장 방어력 : 4 -> 3.5
아이템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보호막 피해 흡수량 : 30(+레벨당 15) -> 120(+레벨당 10)
버그수정
유미가 존야의 모래시계or초시계를 사용해 경직상태일 때 밀착한 챔피언이 처치당할 경우 유미가 포탑의 공격 대상으로 지정되지 않던 문제 수정.
마우스 커서를 자야 바로 아래에 두고 R을 사용하면 해당 스킬의 방향 전환 방지가 해제되던 문제 수정.
누누와 윌럼프가 E로 같은 적을 여러 번 둔화시킬 수 있던 문제 수정.
오공이 R을 사용함과 동시에 바이의 Q에 처치당하면 오공의 R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던 문제 수정.
다이애나가 Q의 가장자리에 적중한 적에게 R을 사용하면 쿨타임이 초기화되지 않던 문제 수정.
다이애나의 Q효과를 시야가 없어도 볼 수 있던 문제 수정.
겨울 동화 니코가 변신상태로 R을 사용할 때 룰루가 니코에게 W를 사용하면 니코가 많은 양의 기본 능력치를 잃고 기본 공격을 할 수 없던 문제 수정.
나르가 메가 나르에서 미니 나르로 돌아오기 직전에 룰루가 W로 나르를 변신시키면 미니 나르가 메가 나르의 추가 능력치를 비롯해 기본 공격 및 치명타 애니메이션과 효과를 획득하던 문제 수정.
초가스의 R의 즉시 처치 가능 표식이 분신에 표시되지 않던 문제 수정.
럭스의 패시브가 단일 대상 스킬로 분류되지 않던 문제 수정.
기타
롤 신스킨 하이눈 애쉬, 다리우스, 헤카림이 이번 9.20 패치 기간 중 출시됩니다.(+크로마)
*링크를 통해 신규 스킨들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9.20 패치 이후 소셜 미디어를 통해 친구를 찾거나 추가할 수 없게 됩니다.
마치며
PBE에서 공개된 블리츠크랭크 신규스킨 일러스트
소환사의 협곡에서 정글러로 활약하던 아이번이 이번 패치를 통해 원거리 딜러가 되었는데, 플레이어들이 계속해서 정글러로 활용할지, 바텀 원딜로 활용할지 궁금하네요.
블리츠크랭크는 9.19 패치노트에서 그랩의 사거리가 대폭 늘어나면서 너무 강해졌다는 평가를 받아왔는데요, PBE 패치노트에서도 그랬듯 늘어난 그랩 사거리를 줄이는 대신 다른 능력치를 하향시켜버렸는데, 9.21 패치노트에서 재조정이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그외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의 벨런스 조정 및 많은 챔피언들의 크고작은 변경점들이 있는데 실제 게임에서의 영향이 어떨지 직접 플레이하면서 경험해 봐야겠네요.
앞으로는 픽률이 저조한 챔피언들 위주의 상향패치와 신규스킨 업데이트도 많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롤토체스 패치노트 9.20을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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